No.6

고등어무조림

2004년 5 월 3 일
[고등어무조림]
고등어1마리, 대파1대, 붉은고추1개, 풋고추2개, 무200g

 

몇 인분?
4 인분
조리시간
30 분
칼로리(Kcal)
316

1.고등어는 머리를 자르고 내장을 깨끗이 제거한 뒤 적당한 길이로 토막을 낸다. 고등어같이 살이 두꺼운 생선을 조림용으로 토막을 낼 때에는 약간 어슷하게 썰어 표면적이 많게해야 간이 잘 밴다.
2.상처가 나지 않고 매운 맛이 적은 무를 구입하여 한입 크기로 도톰하게 썰어 준비한다.
3.고추와 대파는 모두 큼직큼직하게 어슷썰기 한다.
4.조림장은 고춧가루와 고추장, 설탕을 섞어 간장에 풀고, 파·마늘·생강을 다져 넣는다. 물은 조금씩 넣어가며 조림장을 걸쭉하게 만든다.
5.냄비 바닥에 무를 깔고 양념장을 살짝 끼얹는다. 그 위에 고등어를 얹고 나머지 양념장을 마저 끼얹은 뒤 어슷하게 썬 고추와 파를 올린다. 냄비 가장자리에 대고 적당한 양의 물을 조금씩 붓는다.
6.불에 올려 가끔씩 조림장을 끼얹어 가며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약한 불에서 조린다.
7.조림장이 끓어 국물이 거의 없어질 즈음에 찬물을 조금 부어 속까지 고루 익힌다.
8.접시에 담을 때에는 알맞은 크기로 썰어 담거나 동글동글하게 썰어 담아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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